HOME > BUSINESS AREA > Wireless Live Broadcasting
디지털 미디어란 무엇인가?
디지털미디어(Digital Media)의 개념은 0,1 이라는 두 가지 디지털 요소의 조합으로 정보의 변환과 저장, 전송, 복원 등의 과정을 통해 문자, 소리, 영상 등의 서로 다른 이질적인 형태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처리하는 방식이다. 디지털 미디어의 큰 장점을 두 가지로 분류하자면 첫 번째는 미디어와 미디어 사용자 상호간에 쌍방향 혹은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두 번째는 24시간 언제든지 수용자(Client)가 서버(server)에 접속하여 약속된 언어(Protocol)로 원하는 정보에 접속 할 수 있어 시간적 제한을 두지 않는다는 것이다.
무선의 의미는 무엇인가?
‘선이 없다(Wireless)' 이다. 다시 말해 ’이동 할 수 있다'라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 바로 '언제 어디서든지(Anytime Anywhere)' 라는 유비쿼터스 시대의 중요한 기술적 의미와 상통한다. 기존의 미디어는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가지고 있었다. 9시 뉴스를 보려면 그 시간에 TV 수상기 앞에 앉아야만 시청할 수 있었고 인터넷을 하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있는 곳에 있어야 했다. 그러나 이 공간적, 시간적 제약을 동시에 해결해 주는 것이 무선 디지털미디어 서비스인 것이다.
이동 통신 시스템은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1세대(G)라 일컫는 주파수분할다중접속(FDMA) 방식을 이용한 아날로그 방식, 그리고 시분할다중접속(TDMA)방식 혹은 GSM 방식과 코드분할다중접속(CDMA)방식을 이용한 디지털 셀룰러 전화와 개인휴대통신(PCS)등 2세대(2Generation)의 디지털 이동통신을 거쳐 3세대(3G)인 IMT-2000으로 발전해 왔다. 2012년경에는 꿈의 이동통신이라 불리는 4세대(4G)의 광대역 무선 이동통신 서비스가 도입될 예정이다. 4세대(4G)는 저속 이동 이용자에게 1Gbps, 고속 이동 이용자에게 100Mbps 이상의 모바일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될 계획이다.
이동전화 시스템에서 발전한 IMT-2000 과 무선 인터넷 분야에서 발전한 와이브로?
현재 3G인 IMT-2000 특징은 기존 모바일 폰이 주로 음성과 문자 위주로 정보에 다양한 동영상이 가미된 멀티미디어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국외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로밍서비스가 된다는 점이다.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대표적인 분야로 와이브로(Wibro)를 들 수 있다. 와이브로는 휴대전화뿐 아니라 PDA, 노트북, MP3플레이어 등 다양한 휴대용 단말기를 이용해 실외의 정지 및 이동 환경에서도 고속으로 인터넷에 접속해 필요한 정보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 할 수 있는 휴대 인터넷 서비스이다. 와이브로 서비스로는 멀티미디어 메시지 서비스(Multimedia Messaging Service: MMS), IP 기반의 다양한 네트워크게임, 맞춤형 멀티미디어 콘텐츠, 다자간 영상 전화, 3차원 지도를 이용한 지역정보 서비스, 주문형 비디오, 텔레매틱스, 모바일뱅킹, CDMA 혹은 DMB와의 결합을 통한 서비스 등 다양한 제공이 가능하다.
이동통신과 인터넷이 하나로 융합된 모바일 인터넷(Mobile Internet) 서비스의 특징?
첫 번째로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서 원하는 정보와 뉴스를 받아 볼 수 있다는 이동성(Mobility)이다. 두 번째로 수용자 개개인의 취향에 맞춰 뉴스를 제공하는 개별성(Individuality)이다. 혼자 소비한다는 차원을 넘어서 나만을 위한 콘텐츠를 각자 소비한다는 점이다.
무선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는 수용자들의 입맛에 맞춰 한 사람만을 지원하는 특화된 형태의 맞춤 미디어를 제공해 주는 개인미디어(Personal Media)의 시대를 지원하고 만들어 내는 기술적 산물이며 우리의 생활 속 문화인 것이다